제2단락 성 부
I.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232 그리스도인들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마태 28,19) 세례를 받는다.
먼저 그들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대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도록 요구하는 세 가지의 질문에
“믿습니다.”라고 대답한다.
“모든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삼위일체에 근거한다.”
233 그리스도인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지 그 ‘이름들’로 세례를 받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전능하신 성부, 독생 성자, 성령,
곧 지극히 거룩한 삼위일체이신 한 분
하느님께서만 계시기 때문이다.
234 지극히 거룩한 삼위일체의 신비는
바로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삶의 핵심적인 신비이다.
이는 하느님 자신의 내적 신비이므로,
다른 모든 신앙의 신비의 원천이며,
다른 신비를 비추는 빛이다.
이는 “신앙 진리들의 서열”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교리이다.
“구원의 역사[救世史]는 바로 성부, 성자, 성령이신
참되고 유일한 하느님께서 당신을 알리시고,
죄에서 돌아서는 인간들과 화해하시고
그들을 당신과 결합시키시기 위한 길과 방법의 역사이지
그 밖에 다른 것이 아니다.”
235 이 단락에서는 복되신 삼위일체 하느님의 신비가
어떤 방법으로 계시되었으며(II),
교회는 어떻게 이 신비에 관한 신앙 교리를 정형화하였고(III),
끝으로 천주 성부께서는 성자와 성령을 파견하심으로써
창조와 구원과 성화의 ‘자비로운 계획’을
어떻게 실현하시는지를(IV) 간략하게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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